본문 바로가기
SAFETY/산업안전보건(생활안전)

사고 없는 현장, 다함께 참여하는 무재해 운동 실천!

by 너굴몬ㅎㅎ 2023. 3. 26.

무재해 운동은 인간 존중의 이념을 바탕으로 경영자·관리감독자·작업자 등 사업장의 전원이 적극적으로 참가하여 안전과 보건을 선취하고 모든 산업재해를 근절하여 인간중심의 밝고 활기찬 직장풍토를 조성하여 재해 없는 안전한 직장을 만들기 위한 운동입니다.

 

무재해 운동의 목적

  1. 회사의 손실 방지와 생산성 향상으로 기업에 경제적 이익을 발생시킵니다.
  2. 자율적인 문제해결 능력으로서의 생산, 품질의 향상 능력을 제고합니다.
  3. 전원 참가 운동으로 명랑한 직장 풍토를 조성합니다.
  4. 노사 간 화합분위기 조성으로 노사 신뢰도를 향상 시킵니다.

무재해 운동 사업장 기록판

무재해 운동의 3원칙

  1. 무의 원칙 : 모든 잠재위험요인을 사전에 발견·파악·함으로써 근원적으로 산업재해를 제거합니다.
  2. 참여의 원칙(참가의 원칙) : 작업에 따르는 잠재적인 위험요인을 발견·해결하기 위하여 전원이 협력하여 문제해결 운동을 실천합니다.
  3. 안전 제일의 원칙(선취의 원칙) : 직장의 위험요인을 행동하기 전에 발견·파악·해결하여 재해를 예방합니다.

무재해 소집단 활동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 알렉스 오스본에 의해 창안된 발상법으로 6~12명의 구성원이 타인의 비판 없이 자유로운 토론을 통하여 다량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끌어내고, 대안적 해결안을 찾기 위한 집단적 사고 기법입니다.

  1. 비판금지 : “좋다, 나쁘다” 등의 비평을 하지 않습니다.
  2. 자유분방 :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발표합니다.
  3. 대량발언 : 무엇이든지 좋으니 많이 발언합니다.
  4. 수정발언 : 자유자재로 변하는 아이디어를 개발합니다. (타인 의견의 수정 발언)

토론 및 회의하는 사진

위험예지훈련

  1. 1라운드 : 현상 파악(사실의 파약) - 어ᄄᅠᆫ 위험이 잠재하고 있는가?
  2. 2라운드 : 본질 추구(원인조사) - 이것이 위험의 포인트이다.
  3. 3라운드 : 대책 수립(대책을 세운다) - 당신이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4. 4라운드 : 목표설정(행동계획 작성) - 우리들은 이렇게 하자!

위험예지 훈련을 통하여 위험에 대한 감수성 향상, 작업 행동의 각 요소에서 집중력 증대, 문제(위험)해결의 의욕(하고자하는 생각)을 증대시킬 수 있다.

 

무재해 운동은 최고경영자의 경영 자세로부터 출발합니다. “일하는 한 사람 한 사람이 중요하다.”라는 최고경영자의 인간 존중의 결의로 무재해 운동이 출발하며, 라인 관리자의 생산활동 속에 안전보건을 접목시켜 실천하는 것이며, 일하는 한 사람 한 사람이 안전보건을 자신의 문제이며 동시에 같은 동료의 문제로 진지하게 받아들여 직장의 팀 멤버와의 협동 노력으로 자주적으로 추진해 감으로써 소집단의 자주 활동의 활성화를 위하여 다 같이 노력하여야 할 것입니다.